신림선경전철 노선 알아보기
- 생활정보
- 2020. 6. 22.
서부선경전철 소식을 보고나니 신림선 경전철은 어떻게 건설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서울대 근처와 신림동을 가보면 한창 지하철 공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신림선'입니다.
서부선 경전철 개통 관련 소식 (노선 확인)
경전철이란
신림선은 경전철인데요, 경전철이란 가벼운 전철 이라는 뜻으로 기존의 지하철과 상대적인 의미입니다.
지하철이 크고 무거운 의미라면, 경전철은 그에비해 작고 가벼운 의미로 보면되겠네요. 모노레일이나 트램등도 경전철에 속한다고 합니다.
서울시가 현재 추진하는 노선들은 대부분이 경전철로 건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지하철은 중전철로 건설과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반면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지하철입니다. 기존 노선 연장외에는 모두 경전철로 지어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우이 신설선이 최초의 경전철인데요, 두번째가 바로 신림선입니다.
신림선 특징
신림선은 고무차륜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버스와 같은 대형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기존 지하철 구조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양쪽 가드레일을 이용해서 방향을 잡게되고, 일반 지하철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곡선 통과시 소음도 적다고 합니다. 또한 급한 경사도 쉽게 올라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또 무인운전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고무차륜은 부산4호선에 최초로 사용되었고, 신림선에는 3량이 도입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다른 노선에도 같은 방식이 도입될 수 있다고 하네요.
전구간 소요시간은 16분이며, 총 11개역으로 운행됩니다.
환승노선은 1,2,7,9호선이며 여의도 샛강역부터 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집니다.
개통예정은 2022년 2월입니다.
그리고 추후 신림선과 서부선을 연결해서 환승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 서울시 미디어허브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