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휴면 장기 무거래 계좌 해지 방법 (거래중지계좌)

농협 휴면 장기 무거래 계좌 해지 방법 (거래중지계좌)

농협 휴면 장기 무거래 계좌 해지하는 방법 공유해요. 농협에서 아래처럼 휴면장기무거래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잠자는 숨은 자산찾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고 하네요. 저도 있는지도 몰랐던 계좌가 있어서 해지해봤어요. 

 

NH농협은행은 10/25 ~ 11/19까지 장기 미거래 신탁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장기미거래 신탁이란 신탁 만기일 또는 최종 거래일로부터 5년 이상 경과한 계좌를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은 소액계좌인 경우가 해당합니다.

 

농협 '휴면 장기 무거래 계좌' 해지

갑작스런 은행의 연락에 궁금해서 NH뱅크 앱으로 농협계좌를 확인해봤습니다. 안그래도 오늘 농협을 갈 예정이었는데, 비가와서 안갔거든요. 우선 하나는 해지했는데, 나머지 하나는 살려볼까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요즘은 계좌만드는 것도 어렵고, 거래중지된 계좌를 푸는 것도 쉽게 되지 않더라고요. 이게 다 보이스피싱때문인 것 같아요.

 

우선 NH농협 앱에 들어가면 아래처럼 계좌가 나오죠. [전체계좌보기]를 눌러 어떤 계좌가 거래중지인지 확인해봅니다. 저는 총 3개 농협계좌가 있고, 2개가 거래중지계좌이더라고요. 농협을 한동안 안써서 잊고 있던 계좌입니다. 거래를 안한지 몇년이나 되었는지도 모르겠는 정도에요.

 

NH뱅크 앱에서 계좌해지하기

하나는 우선 계좌를 앱에서 해지하기로 했어요. 지금까지 안썼으니 앞으로도 쓸 일이 없을 것 같고, 증빙서류를 제출하기도 어려울 것 같아요.

 

해지를 원하는 계좌에서 [계좌해지]를 선택합니다. 거래중지를 확인하고, 계좌해지를 하세요. 자세히보니 통장개설일이 2000년이네요. 왜인지 해지하기 싫긴한데, 해지했습니다. 

NH뱅크-어플
농협계좌-해지

 

계좌해지를 누르면 계좌에 남은 잔액을 입금할 농협 계좌를 선택해야합니다. 다른 은행으로 바로 보내는 것은 안되더라고요. [해지신청을]하면 끝입니다.

계좌해지-화면
해지과정

 

농협 거래중지계좌 종류

휴면계좌의 경우 거래중지계좌, 장기무거래계좌가 있는데요. 1년 이상 거래가 없으면 농협에서 거래를 중지시킨다고 합니다. 이것은 농협 뿐아니라 다른 은행도 다 마찬가지에요.

 

그래서 내가 갖고 있는 계좌를 유지하고싶으면 꾸준한 입출금 거래가 있어야 합니다. 즉 계좌도 관리를 해줘야한다는 말이죠. 

 

단, 계좌에 돈이 많이 들어있으면 거래중지계좌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1만원 미만이 남아있으면 1년, 5만원 미만은 2년, 10만원은 3년동안 거래중지계좌가 되지 않는다고합니다. 하지만 11만원 이상이면 거래중지계좌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따라서 계좌정지를 막기 위해서는 각 계좌에 11만원 이상의 잔액을 남겨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장기무거래계좌가 된 경우에는 해당계좌로 이체를 해서 거래정지를 풀수 있지만 거래중지계좌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그런데 이 증빙서류가 본인 확인정도가 아니라 금융거래 목적 확인서류, 증빙서류 등을 제출해야합니다. 꽤 복잡하고 신청해도 안될 가능성이 있어서 대부분 아예 해지하는 경우가 많다고하네요. 저 역시 이 경우라서 그냥 해지했어요. 

 

그래도 소중한 계좌이거나 꼭 복구하고싶은 계좌라면 은행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우선 전화해서 확인을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방치해둔 계좌가 있다면 이 기회에 정리를 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내가 은행에 계좌가 몇개나 있고,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보이스피싱이나 금융 범죄에 휘말릴 가능성도 낮아지지 않을까요.


 

우리은행 거래중지 계좌 복구하는 방법과 필요서류 (휴면계좌)

우리은행의 거래중지 계좌를 복구하는 방법과 거래중지 해제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봅니다. 내가 거래중지라니... 방법을 찾아봅시다. 우리은행 계좌 거래중지 예전에는 원하면 바로 계좌도

chungho-stor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