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세대와 최근 증가하는 파이어족이란 누구인가
- 금융
- 2020. 2. 19.
요즘 밀레니얼세대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도대체 누구를 지칭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파이어족이 늘고 있다라는 얘기 들어보셨죠. 그들도 누구인지 한 번 알아보았어요.
밀레니얼 세대 Millennial Generation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세대
간단히 말하면, 80년대 초 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세대를 말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3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까지의 세대라고 보면 되겠죠.
현재 이 나잇대의 사람들이 경제활동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고, 생산활동 뿐 아니라 소비에 있어서도 중요한 세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46 ~ 1965년 출생한 베이비부머 세대와 비교되는 강력한 세대가 되고 있고,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면서 베이비부머와는 다른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밀레니얼세대의 특징이 무엇인지 다들 궁금해하고 파악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베이비 부머세대와 비교해보면 금융위기 여파와 대학학자금 융자 등의 이유로 소비여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합니다. 요즘 세대가 부모님 세대보다 가난한 첫번째 세대라는 말이 나오는 것처럼, 젊은 세대의 소득 수준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결혼연령을 늦추고, 자가 주택구입시기도 늦어지고, 자연스레 출산 연령도 높아지게 되겠죠.
또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뛰어난 컴퓨터 활용능력과 어학 실력을 갖추었고 조직보다는 개인을 중시하고 조직과 개인은 대등한 관계라는 인식이 높다고 합니다.
베이비 부머들은 회사의 성공이 자신의 성공이다 뭐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다면, 최근에는 회사와 나는 계약관계일 뿐이다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죠.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특징
이런 배경하에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특징이 나타납니다.
먼저 SNS 사용을 많이 하다보니 소비역시 SNS영향력이 매우 높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다고 합니다.
가격비교가 중요 결정요인이 되고, 사용후기 등의 정보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비대면 쇼핑과 빠른배송, 간편한 결제 등을 선호하다보니 온라인쇼핑을 선호합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채식주의자가 늘어나고, 운동,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크게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스포츠웨어, 용품과 건강 보조식품에 대한 관심과 지출이 커지겠죠.
그리고 여행이나 휴가에대한 지출이 높다고 합니다.
파이어족
FIRE :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이런 소비특징을 갖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들 사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이 있습니다.
파이어족이라고 말하는데요,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욜로(YOLO)족에 반대되는 의미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파이어족은 경제적자립으로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회사생활을 시작하는 20대부터 극단적인 절약으로 경제적 독립을 마련해 일반적 은퇴연령인 50~60대가 아닌,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에 조기 은퇴를 목표로 합니다.
이 파이어족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젊은 고학력, 고소득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부모세대인 베이비붐 세대가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자라온 밀레니얼 세대의 불안감과 회의감, 높은 청년실업율, 업무 불만족 등이 원인이 되었죠.
미국의 파이어족이 목표로 하는 노후자금은 약 11억 ~ 22억원이라고 합니다.
이 돈으로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해 연 5~6% 의 수익을 얻어 생활비로 사용할 계획인 것이죠.
이렇게 하려면 수입의 70%이상을 저축하며 극도의 절약 생활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고소득자일지라도 목표금액을 짧은 시간내에 만들려면 일반적은 생활로는 달성할 수 없는 것이죠.
그래서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떨이상품을 구입하거나 사치품은 물론이고 의류나 패션 잡화에는 전혀 소비를 하지 않고 집에 드는 돈도 최대한 절약하기위해 작은 집에 거주하는 소비패턴을 보인다고 합니다.
지금은 돈을 모으기 위해 힘들더라도 은퇴 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며 버티는 것이죠. 미국 뿐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목표를 세우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 묶여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는 은퇴를 하고 자유로운 생활을 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 분위기 입니다.
밀레니얼세대와 그 세대에서 인기가 있는 파이어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한 세대를 부르는 단어를 만들고 또 그들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 결국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하려는 노력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파이어족에 대한 참고한 관련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