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제출서류, 신청 방법
- 금융
- 2021. 9. 7.
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신청자가 아니라거나, 가구원수가 다르게 나와서 총 국민지원금 지급액이 다른경우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소득이 높아서 대상자가 아닌 경우도 있지만, 정보 오류 등으로 인해 결과가 잘 못나왔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의신청하는 방법과 절차 간단히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 준비해서 신청해보세요.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은 온라인 '국민신문고'로 온라인신청을 하거나 주민등록 주소지의 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정부 공지내용입니다. 이 글에서는 온라인으로 이의신청하는 방법과 방문신청시 준비해야하는 서류를 확인해봅니다.
이의신청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
온라인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제출 서류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매우 간단합니다. 즉 필요서류만 잘 준비하면 온라인으로 이의신청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1. 우선 온라인 국민신문고에 접속해서 [이의신청]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이의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서식다운로드]를 눌러 이의신청서 서식과 제출서류안내를 확인해야합니다.
2. 제출서류를 사진파일이나 PDF 등으로 준비한 후, [이의신청 진행하기]를 선택해 이의신청을 시작합니다.
3. 다음화면으로 본인인증 절차가 나오는데요, 편한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하세요.
4.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 행정정보 공동이용안내에 동의 한 후, 아래로 내려 신청인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연락처, 진행상황 통지방식, 민원답변 통지방식을 원하는 방법으로 체크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5. 민원내용을 선택합니다. 내가 이의신청하는 이유를 선택하는 것으로 가족구성변경/ 소득기준(보험료 등)/ 재산세과세표준 등/ 금융소득 관련/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에 민원내용에 추가 설명을 작성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6. 준비해둔 이의신청서 양식과 증빙서류를 [추가]버튼을 눌러 첨부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7. 기관선택단계로 나의 이의신청을 처리할 기관을 선택합니다. 2021.06.30 기준으로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를 선택하고, 신청을 하면 끝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서 양식, 제출서류
온라인 국민신문고에서 다운로드한 이의신청서 서식에서 이의신청 유형별 증빙서류 목록과 이의신청서 서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확인 증빙서류와 이의신청서(필요시), 증빙서류 이렇게 세가지를 제출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본인확인서류 (택 1)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포함)
▸장애인등록증(주민등록번호·주소 기재)
▸복지카드(주민등록번호·주소 기재)
▸자동차운전면허증
▸대한민국 여권
▸외국인등록증 또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외국인>
▸청소년증(주민등록번호·주소 기재) <미성년자>
▸학생증(사진부착) + 주민등록표 등본 <미성년자>
▸그 외 국가·지자체·공공기관에서 발급한 증명서로서, 행정절차상 신원확인의 효력이 있는 서류
아래는 가구구성관련 이의신청시 증빙서류 예시입니다. 노란색 표시된 서류는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체크하면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구구성이 달라진 이유에 따라 준비해야하는 서류를 확인하세요.
아래를 건강보험료 관련 이의신청시 증빙서류 예시입니다.
더 자세한 이의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이의신청서식에서 확인하세요. 아래 파일이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서 서식입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확인해도 됩니다.